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일회용 종이컵 플라스틱검출 위험하다?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8. 24.

우리 일상에서 없으면 정말 불편함을 느끼는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생수와 그리고 같지 않게 이용하고 있는 종이컵이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편안하게 이용해 왔던이 두 개의 제품에서 최근 충격적인 물질이 검출됐는되었습니다. 먼저 물질은 최근 그 심각성이 드러나서 현재 각 나라별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고 개별적으로 실험 결과 논문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뇌질환 면역질환은 물론이고 자궁암 유방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도 합니다.

플라스틱 발견 및 그 위험성

 

먼저 우리들이 자주 사넘기는 페트병 생수에도 굉장한 양의 조미세 플라스틱이 들어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국제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을 보시면 현재 노르웨이에서 유통되고 있는 4개의 회사의 페트병 포장 생수를 구매해서 매우 작은 구멍이 있는 미세 유리섬이 필터 여과막으로 걸러내 봤더니 1ml 평균 1억 6천만 개 이상의 초미세 플라스틱이 들어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들이 사용하는 종이컵은 종이가 아닙니다. 종이컵은 재활용할 때도 재활용이 불가능한 일반 쓰레기가 되었습니다. 종이컵과 컵라면 같이 높은 물 온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품들은 내부에 폴리에텔린이라는 플라스틱이 안쪽에 코팅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따스한 물에 종이컵을 불리면 얇아지는 막으로 분리가 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회용 종이컵 연구결과

이곳에서이야기하는 초미세 플라스틱(나노플라스틱)은 지름의 100 나노미터 미만의 아주 작은 플라스틱입니다. 이슈는 우리 몸에 들어오는 일부 플라스틱은 대부분 모든 대소변으로 빠져나가지만이 초미세 플라스틱은 그 크기가 굉장히 작아서 우리 간이나 혈액 특별히 세포 속으로 흡수돼서 전신에 퍼지고 여러 장기들의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일회용-제품-플라스틱-위험성

 

근데 이뿐만이 아닙니다. 우리들이 자주 사용하는 종이컵에서는 리터당 무료 조 단위의 초미세 플라스틱 조각이 녹아 나온다고 합니다. 먼저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회용 종이컵에 100도씨의 뜨거운 물과 22도씨의 물을 20분간 방치한 뒤 그 모습을 레이저 입자 계수기와 전자 현미경으로 살펴봤는데 잠시 후 100도씨에 무르담갔던 일회용 컵에서는 리터당 5조 1000억 개의 플라스틱이 발견됐고 22도 씨불에서는 리터당 2조 플라스틱이 발견됐다고 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국내 사람들이 자주 넘기는 티백에서도 147억 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고 발표됐는데 116억개의 미세 플라스틱과 31억개의 초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발견됐다고 합니다. 하루 2리터의 물을 넘기는 어른은 1년에 120조개 하루 1리터의 물을 넘기는 어린이는 매해 54조개 나노 플라스틱을 넘기는 걸로 볼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세 플라스틱에 관한 세계적 관점

현재 각 국가에서아니면 연구팀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자세한 위해성 결과에 대해 이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 정확히 어떤 종류의 문제가 생긴다라고 귀결시키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는 상황입니다.

 

실생활 속 편리함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쓰레기는 모래 해변과 바닷속을 점령하고 있다고 합니다 버려진 플라스틱은 다시 잘게 쪼개져 눈으로만 보기 힘들만큼 작은 미세 플라스틱이 되고 먹이사슬을 따라 다시 인간에게 돌아옵니다.

 

그런데 국내 식별처에서도 이전까지는 우리 몸에서 흡수되지 않는 크기의 플라스틱만 발견되었기 때문에 별 문제 없을 라고 입장을 표했지만 최근 초황사 다량으로 발견되고 있고 또 지난 3월 네덜란드 연구팀이 사람을 대상으로 몇 가지 실험을 했는데 참여자 22명 중 17명의 혈액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고 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런 초미세 플라스틱이 뇌로 올라가 신경 독성을 유발해야하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기도 했고 플라스틱이 암세포 성장과 전이를 가속해야하는 결과를 밝히기도 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세계 자연기금 영국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들이 평소 먹고 있는 식재료들을 토대로 예측해 봤더니 우리들이 일주일에 최대 5g을 넘기는 것으로 매주 신용카드 한 장을 넘기는 것과 같다고 역시 경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더 심각한 부분은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무엇보다 우리들이 평소 섭취하고 있는 음식들 그리고 공 날아다니는 미세 플라스틱 등 우리 몸에 흡수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미세 플라스틱 흡수를 막기 위한 대책들을 각 국가에서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

이렇게 우리들이 평소 잘 몰랐을 뿐이지 과자봉지 배달 음식 용맹 등등 미세 플라스틱의 노출일어날 수 있는 경우는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일회용품 소비를 줄여보는 것입니다.

 

가급적이면 플라스틱사용을 줄이며 종이컵이용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그대신 유리잔이나 머그컵을 사용하며 일회용기를 줄여나가도록 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언젠가 이런 환경 사안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 내용 잘 참조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백색소음 클래식이 집중력 공부에 도움이 된다

음악을 들으며 공부할 때도 있었고 또 어떨 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도움이 된다는 사람과 도움이 안된다는 사람으로 나눠집니다. 음

hgaby.tistory.com

 

수면유도제 졸피뎀의 부작용과 위험성

수면의 불안정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불면증 때문에 여러분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필요하시면 정신과나 심리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이 좋은 선택일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hgab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