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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정보

반품 및 환불 소비자의 법적 권리 알아보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4. 1. 29.

금일은 인터넷 쇼핑을 하면서 반품이나 환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단 저는 인터넷 쇼핑을 하는 데 있어서 '반품'이나 '환불'을 해본 적은 없습니다. 상품이 예상과 다르게 도착하더라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반품 및 환불에 관련한 권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권리-환불-반품-표지

 

소비자 권리

 

 

상품이 예상과 다른 형태거나 완전히 터무니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유하게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태도는 각자마다의 개인적인 성향이므로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품이나 환불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점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인터넷 쇼핑에 대한 법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 적용됩니다. 이 법은 소비자의 권리를 강력하게 보호하며 법의 위반에 해당하는 내용들은 대부분 효력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거래 계약을 체결한 후 7일 이내에는 청약 철회(주문 취소)나 반품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상품이 소비자의 과실로 인해 파괴되거나 상품의 가치가 떨어진 경우 주문제작 상품인 경우 등에는 반품이나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가 상품 소개를 거짓으로 하여 소비자를 속인 경우 상품을 구매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 혹은 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는 청약 철회나 반품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단순 변심으로는 반품/환불이 안 됩니다' '적립금으로만 환불해 드립니다' '반품/환불은 물건을 받은 후 3일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등과 같은 문구는 모두 불법입니다. 이런 불법 행위를 접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권리를 주장하셔야 합니다.

 

저와 같이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런 법적 지식은 사전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은 알아서 나쁜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알고 있으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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