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층간 소음 해결 여러가지 방법 알아보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4. 1. 15.

층간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화를 통한해결, 환경 분쟁 조정 위원회 활용, 법적소송, 이사고려 크게 이정도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잘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만한 해결을 하시길 바랍니다.

 

층간소음-해결하는-방법-표지

 

층간 소음 해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1. 대화를 통한 해결

소음이 문제가 된다는 것을 가해자가 모를 수 있으므로 먼저 친절하게 상황을 설명하고 소음을 줄여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관리 사무소나 경비원을 통한 중재 관리 사무소나 경비원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음 저감 장치 설치

원인을 제거할 수 없는 경우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에는 소음 저감 장치 설치 방음 패널 설치 소음 차단 커튼 사용 등이 있습니다.

 

2. 환경 분쟁 조정 위원회

이 방법은 비용이 적게 들고 전문가가 소음을 측정하여 배상금을 결정해줍니다. 자신의 권리를 챙기면서도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피해자가 배상금을 받을 수 없고 환경 분쟁 조정 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법적 소송 (최후수단)

법적인 조치 만약 이러한 방법들이 실패하거나 소음이 계속된다면 법적인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음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포함한 민사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민사소송 절차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알아보기

혼자서 고소장 작성하는 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반면 소음을 유발한 사람이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에게 빈번한 민원이 제기되어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법원은 접근금지 가처분이나 간접 강제 처분을 내릴 수 있습니다.

 

소송을 통해 배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소음 측정 비용을 원고가 부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행사의 잘못인 경우

우선 공동주택의 청관 소음 기준은 법령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기준은 직접 충격소음과 공기 전달 소음으로 구분되며 신축 공동주택의 청관 소음이 이 기준에 미달되게 건설된 경우 입주자나 분양자는 시행사나 시공사에게 소음 발생에 대한 시정 조치를 요구하거나 필요한 소음 저감을 위한 추가 공사비를 손해 배상금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간의 소음문제인경우

또한 개인 간의 층간 소음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직접 문제를 제기하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소송을 제기하여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법원은 일상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음이 아니라 사회 통념상 받아들이기 어려운 정도의 소음인지를 판단합니다.

 

4. 이사고려(최후수단)

소음 문제가 심각하고 소음 발생 원인을 제거하거나 개선하는 데 실패했을 때 이사를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입니다. 다만 이사는 시간 비용 노력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큰 결정이므로 이사를 결정하기 전에 가능한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따라서 소음 피해에 대해 항의하고자 하는 피해자는 관리 사무소를 통해 의사를 전달하거나 분쟁이 계속될 경우 중앙 환정 환경 분쟁 조정 위원회나 공동주택 분쟁 조정 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가급적 서로간의 얼굴을 붉히지 않고 원만하게 법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