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당뇨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11. 30.

오랫동안 관리하지 못해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실명 신장 망가짐 저림과 통증 심혈관계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므로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당뇨병 자체는 그냥 혈액의 당수치가 높아진 증상 일 뿐이고 이에 따라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당뇨는  애매한 수치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뭐 해서 크게 심각하다고 인지를 못 하실 수 있는데 미리 알고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당뇨병-예방방법-표지

 

당뇨 예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당뇨병을 여러분의 몸에 밴 잘못된 생활 습관입니다. 지금을 하나씩 바꿔 나간다면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1. 운동의 중요성

첫 번째 우리가 당뇨병을 예방 또는 관리하려면 이러한 내장지방 복부비만을 없애는 것이 아주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생활 습관은 매일매일 30분 이상씩 운동을 하는 것인데요.

 

왜 중요할까요 실제로 매 30분 이상 운동을 한 경우에 우리 몸의 지방이 소모가 되기 시작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에 있는 활성화가 되고 근육이 증가하면서 지방산이 감소합니다.

 

실제로 그러다 보면 따라서 혈당 도 감소가 되고 혈관의 탄력도 올라가게요. 그렇기 때문에 최소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 하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식사 후 30분 후에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이때부터 약 1시간 정도 혈당 스파이크를 막기 위한 가벼운 산책이나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는 허벅지나 엉덩이 같은 큰 근육 쭉 근력 운동을 해주시는 것 역시 근육량을 늘려 기본적인 당 소비를 높여 줄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2. 식이섬유 음식 섭취

두 번째 방법은 예방법은 당이 천천히 올라가는 음식을 드시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 자체가 포만감을 주기도 하고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당을 잡아서 천천히 올라가게 해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는 채소류와 밥은 흰쌀 찹쌀보다 현미, 율무, 보리, 귀리,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 8가지 알아보기

당뇨병의 경우 포도당 수치가 일반인 기준보다 높은 수준을 말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몸에서 사용해야 할 포도당 성분이 소변으로 나와 붙여진 병입니다. 당뇨병은 이제 흔한 질병이 되었습니

hgaby.tistory.com

 

당뇨병 수치확인 및 낮추는 방법

당뇨가 생긴 사람들이 많습니다.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인만큼 스스로를 관리하는 습관을 계속 가져야 합니다. 당뇨병은 초기에 공복 혈당이 정상적일 수 있고 많이 높지 않기에 식후혈당을 확

hgaby.tistory.com

 

3. 음식을 나눠서 먹기

세 번째 방법은 혈당 높이는 일을 줄이는 것입니다 폭식을 하면 한꺼번에 당수치가 오름으로 음식을 소분해서 나눠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갑작스럽게 먹는 양 자체를 줄여 버릴 경우에 보상 심리가 생겨서 폭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양을 천천히 줄이되 여러 끼니로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비타민 B군 섭취하기

네 번째 방법은 당 대사를 촉진해 주는 것입니다 바로 소비를 유도하는 것인데요. 우리 몸에 들어온 포도당을 에너지와 하는데 비타민B군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군 중 한 가지만 모자라도 연소가 되지 않고 인슐린 수용체를 받게 하여 포도당의 세포 유입을 막아 당뇨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효모 나 달걀과 같이 비타민B 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드시거나 영양제로써 먹어 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아연은 인슐린을 만드는 것을 도와주므로 아연도 충분히 섭취하여야 당 대사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5. 물 많이 마시기

다섯번째 당을 빨리 소비해 버리는 것입니다 식후 바로 너무 강도 높은 운동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볍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뭔가 먹으면 바로 움직인다라고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소비되지 않고 난 와버린 당은 혈액 속에서 피를 끈적하게 할 수 있으므로 물을 조금씩 자주 나눠 드시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당뇨 환자분들의 경우 오히려 물을 많이 마셔 남은 것을 얼른 배출시켜 버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내 몸에 당뇨병의 위험인자는 없는지 정기적으로 검진 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지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정기 검진은 사실은 요즘에는 뭐 직장에서도 검진하고요. 보험에서도 많이 합니다. 기회를 소홀히 하지 마시고 이상 수치가 발견이 되면 전문의와 상의를 해서 당뇨병 유무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나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으시거나 고혈압등이 있는 경우 유전인자의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예방에 특히나 힘쓰시고 이런 분들은 반드시 정기검진을 꼭 놓치지 마십시오. 당뇨병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비만 측정방법 및 위험한 이유 알아보기

고혈압 증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