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급체 해결방법 알아보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12. 15.

식사 도중에 갑자기 명치가 답답하게 느껴지거나 토하게 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이것은 '급체'라는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급체'는 한의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이는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급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체-해결방법-표지

 

 

급체 증상 및 해결방법

 

급체증상

급체와 같은 이러한 증상은 내과에서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분류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약물 치료법은 없습니다.

 

급체의 전형적인 증상은 명치 부위가 막히며 손발이 차가워지는 현상입니다. 복통 두통 어지럼증 구토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발생하며 이는 심장 혈관 문제 기도나 폐 질환 소화기관 쪽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급체를 경험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대처법들을 추천드립니다.

 

 

급체 해결방법

1) 가슴 부위나 명치가 막히는 경우 등을 눌러주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가슴이나 명치 부위를 두드리거나 엎드린 상태에서 등을 누르면 체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 체증이 발생했을 때는 매실청을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청에는 소화를 돕는 탄산성분과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체증이 있을 때는 사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끝에 피를 내는 방법으로 이는 체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이 방법은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소독 후 안전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4) 음식물이 기도를 막는 경우 하임리크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치 부위를 위쪽으로 압박하면서 음식물을 토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이는 '만성체증'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체증은 단번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1개월에서 3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간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발지압 발바닥 누르기 효과가 있을까?

소변색상에따른 건강신호를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