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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효과 정의, 사례 및 사용방법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2. 8.

 미국 심리학자 로버트 라나에 의해 제시된 개념인 최신효과는 초두효과와 항상 세트로 언급되는 심리학적 용어입니다. 신근성효과 또는 막바지 효과라고 불립니다. 마지막에 인지한 정보를 앞에 들었던 정보보다 선명하게 기억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초두효과랑은 반대되는 효과입니다. 

 

최신정보효과-목차사진
최신정보효과

 최신효과 정의

 최신효는 최신정보효과, 신근성효과, 막바지효과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며 내용은 같습니다. 단어나, 사물, 인물 등 여러 정보중 마지막에 인지한 정보를 가장 선명하게 기억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초두효과랑은 정반대 되는 개념입니다. 낯선 상황에서는 초두효과가 더 두각을 드러내지만 익숙한 상황이라면 최신정보효과가 더 크게 힘을 발휘합니다.

 

 최신효과 사례

  • 업무나 일을 할 때  다 잘 수행하고 마지막에 하나를 제대로 못한 경우 그 하나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시험을 볼 때 앞에 내용이 기억이 잘 나지 않으며 마지막에 외웠던 단어나 사례만 기억이 납니다.
  • 학교나 회사에서 발표를 경청할 때 중간 부분은 기억이 나질 않고 처음과 마지막 부분만 기억에 남습니다.
  • 범죄를 많이 저지른 전과범이라 하여도 마지막에 죄를 뉘우친다고 하면 우리의 감정이 조금은 사그라들 수 있습니다.
  • 연설을 할 때 면접을 할때 거래처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중요한 내용을 초반과 마지막에 배치하여 기억을 상기합니다.
  • 시험이나 오디션 프로그램의 순서에서도 처음과 끝에 부르는 사람이 더 관심과 집중을 받습니다.
  • 신제품이 출시되면 과거의 제품은 기억 속에서 잊힌 채 새로 나온 제품에 관심이 쏠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최신효과 응용법

최근 1년간의 행실을 따지기보다 몇 주 몇 달간의 행실이 더 중요한 이유도 여기서 나타납니다. 인사 근무 성적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초두효과보다 최신정보 효과가 크기 때문에 최근 1년을  거의 잘했지만 막바지에 못했더라면 몇 주 몇 달간 행실이 좋았던 사람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 집중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내가 설명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처음에 중요한 내용을 이야기해서 주목을 시킨 후 마지막에 다시 한번 정리를 말해주는 시퀀스로 흘러가는 방향 또한 이 기법을 응용하셨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마케팅에서도 인간관계에서도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모두 우리의 삶 속에 녹아있습니다. 최신효과는 초두효과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초두효과가 영향력이 더 크긴 하더라도 제대로 발현되지 않은 경우 마지막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둘 다 중요한 심리효과이니 응용하고 싶으시다면 항상 둘다 염두에 두시고 적용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초두효과 정의, 사례, 응용방법

초두효과란 우리가 기억을 할 때 처음에 들어온 정보가 기억에 잘 남는다는 것을 일컫습니다. 삶의 전반의 과정 속에서 활용되는 심리현상 중 하나로 인간관계에서 초두효과는 매우 큰 영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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