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전세 월세 사기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12. 12.

전세 임대나 월세로 이사를 가려는 사람들에게는 부동산 사기가 큰 우려거리입니다. 특별히, 전세 계약 사기는 임차자가 아무리 조심해도 피하기 까다로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사기꾼들이 법의 경계선을 교묘하게 이용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세 거래나 월세 거래를 할 때 무조건 생각해야 할 할 사항들입니다.

 

전세-월세-사기-주의사항

 

전세 월세 사기 주의사항

 

1. 무효해지 조항

우선, 계약서에 무효나 해지 조항을 특히 삽입해두었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임대인이 임대보증보험 가입을 하지 않을 경우 계약사항을 무효로 하고 해제가능 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을지라도, 이는 실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임대인이 합의를 위반하더라도 임대인이 보증금을 지불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자산이 없다면 이 조항은 사실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임차인이 받아볼 수 있는 보증금은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쪼개기 대출, 공동담보

둘째, '쪼개기 대출' 및 '공동담보'에 대한 이해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임대인이 대출을 받기 위해 여러 부동산을 담보로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세입자는 자기가 전세 계약로 거주할 주택 이외의 부동산에 대하여도 필히 검토해야 합니다.

 

특히 공동담보로 제공된 부동산이 5개 이상인 경우에는, 세입자는 인터넷 등기소를 통하여 공동담보 목록을 검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대인이 여러 층을 하나하나씩 별도로 담보로 제공합니다. 대출을 받는 '쪼개기 대출'의 경우, 세입자는 각 층에 대한 담보 현황을 모두 검증해야 합니다.

 

 

3. 동시진행담보

셋째, '동시진행담보'에 생각해야할 하겠습니다. 이는 임대인이 매매와 전세 계약 합의를 동시에 진행하여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세입자의 담보금으로 주택 대금을 치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임대인이 재무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 세입자의 담보금을 잃을 위험이 높습니다.

 

이 경우, 세입자는 새로운 임대주가 금전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상태인지, 혹은 과거 집주인과 한통속인 사람인지 등을 검증해야 합니다.

 

이렇게 전세 계약나 월세 거래를 할 때는 여러 가지 사항을 주의 깊게 챙기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별히, 부동산을 잘 아는 동료가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이를 통해서 얘기하자면 부동산 사기를 방지하고, 안전한 느낌으로 이사를 가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등기부등본 위조 및 사기 거르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