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는 경우 - 증여세 확인필수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10. 31.

만약 엄마아빠께 용돈을 드리면 과연 증여세를 내야만 할까요. 여기에 관해서 확인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보편적으로 부양가족에게 생활비를 지원하면 증여활동 아닙니다. 오늘은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는 경우에 증여세에대한 부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경제적 생활 역량이 있는 가족에게 생활비를 지원한다면 증여로 간주되어서 증여세를 과세할 수가 있습니다.

 

부모-용돈지원-증여세-표지

 

증여세 과세기준

 

생활비를 지원한다하더라도 증여세를 과세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과도하게 생활비 지원으로 남는 돈을 예금 혹은 투자하는 경우에만는 증여세를 과세할 수가 있는데요.

 

가령 혹여나 어머님 아버님께 용돈을 증여합니다. 이랬을 때 과연 증여를 인정받을까요. 물론 부양가족이 경제적인 능력이 없으므로 생활비 지원이라면 증여세는 과세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증여세 과세되니까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어버이의 경제적 능력이 존재하는 경우에 증여를 한다면 증여세를 피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엄마아빠께 현금으로 용돈을 드린다 이랬을 때 과연 증여세 과세가 될까요. 제가 볼 때는 사실적으로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계좌이체를 하는 경우는 증여세 과세에 걸릴 확률이 무진장 높아집니다. 자 그렇다면 사례를 통하여 확인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증여세가 붙는 경우 예시

매달 엄마께 100만원의 용돈을 계좌이체로 드린다고 가정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10년간 총 1.2억원을 증여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증여세 과세 희망이 굉장히 높습니다. 더군다나 계좌이체를 통해서 용돈을 드리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증여세 똑똑하게 면제받는방법

 

그러나 이때 엄마에게 매달 100만원을 이체하지 말고 아빠 엄마께 나눠서 10년동안 5천만원 미만으로 보낸다면 어떠한 일이 나타날까요. 예를 들어서 40만원을 부친, 모친 명의로 각각 40만원씩 이체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렇게 계좌이체를 한다면 아빠와 어머님는 개개인별로 10년간 4800만원씩 이체를 지급 됩니다. 이 방식으로 됐을 때 증여대상공제 금액이 5천만원이하이기때문에 면세가 가능합니다. 이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비록 10년간 이체 금액이 5천만원을 약간 초과했다하더라도 사실 증여세 과세는 힘들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렇지만 이보다 증여활동액이 더 클 경우에만는 무조건 효율적인 방법을 구축하실 필요가 있다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고로 절세와 투자 컨설팅을 통해 많은 금액을 절약할수있도록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 현재까지 어머님 아버님께 용돈을 드렸을 때 증여세 과세되는 경우를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상속재산 없이도 상속세 대상이 되는 경우

비록 상속세의 과세 대상의 미달되어도 상속세를 내야 할 때가 있구요. 언제일까요? 여러가지 케이스가 있는데 한번 확인해보시길바랍니다. 상속세를 과세하는 대상이 있구요. 현재 상속재산이

hgab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