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전세 월세 - 자취 시작 플랜 짜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10. 16.

자취를 하게 되면 여러가지 많은 부분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특히나 가장 중요하면서도 많이 차지하는 것은 주거비관련 항목입니다. 전세 월세로 시작하는 자취 생활을 위하여 시작을 계획하신다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핵심사항에대해 정리해놓았습니다.

 

자취계획짜기-썸네일
자취 계획

 

여러가지를 고민하기 이전에 주거 계획에 있어 중요한 항목들에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세와 증거금 자취 시작 플랜

월세와 보증금

월세와 담보금은 자취를 시작할 때 생활비를 관리하는 집중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보편적으로 월세로 시작하며 담보금에 대한 몇 가지 핵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구요 월세 가격

 

 

월세

집의 위치 및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서울을 중심으로 1인 주거용 원룸의 월세는 보편적으로 40~60만원 정도입니다. 지역에 따라 가격대가 형성되고, 집주인은 시세와 주변 집들의 월세를 고려합니다.

 

월세와 보증금을 선택할 때,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보증금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보증금은 빠른 현황에 대비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여유 자본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방안해야 합니다.

 

월세와 증거금은 임차 계약의 집중해야 하는 내용이므로 생활비 설계을 잘 건조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미리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임대합의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자신의 재정 현황을 보존하는 데 이익이 될 것입니다.

 

보증금

나중에 월세 미납 시를 대비해 집주인에게 보증하는 금액입니다.  미리 담보로 맡겨두어야 하지만, 계약 만료 시 돌려받아볼 수 있구요.

 

증거금 및 월세 표기법

보편적으로 보증금을 먼저 표기하고, 그 뒤에 월세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300/20"은 보증금이라하면 300만원에 월세 20만원짜리 집을 나타냅니다.

 

부동산 수수료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임대인과 임차인을 연결해 주는 부동산 중개인에게 결제하는 비용입니다. 이 가격은 집의 가격과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비싼 집은 중개수수료가 높고, 비교적 값이싼 집은 낮을 수 있구요.

 

법률에서는 이를 '최고 요율'로 규정하고 있으나, 현실에서는 부동산 중개인과 협의하여 수수료를 결단합니다. 보편적으로 최고 요율을 따르며, 네이버 계산기와 같은 동일한 도구를 이용하여 중개수수료를 미리 연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중개수수료가 청구 받은 수수료와 다를 경우, 산출 오류, 부동산 중독자적 오인, 아니면 집 건물의 종류에 따라 요율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네이버-계산기

 

관리비와 공과금 주거 비용에 대한 이해

주거 가격은 월세와 보증금만 고려하지 않고, 관리비와 공과금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집에서 살게 될떄 나가는 금액이 어느정도가 될건지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관리비

관리비는 주거 공간을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가격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주로 발생하며, 공동 시설의 세척, 유지보수, 경비원 월급 등을 포함합니다. 원룸(5-7평사이) 중심으로 2~5만원 정도로 형성되면서, 오피스텔은 관리비가 일반 원룸보다 높을 수 있구요.

 

관리비 옵션은 다르게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스크린, 수도, 전기가 관리비에 포함되는 예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관리비 구성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수있습니다.

 

공과금

자취를 시작하면 부모님께서 결제해 주던 전기, 수도, 가스 비용 등 자취비용을 본인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한 가격을 미리 인지하고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과금은 주거에 필연적인 자원 사용에 따른 비용입니다. 이에는 수도세, 전기세, 난방비 등이 포함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공과금은 사용량에 따라 청구되므로, 사용 패턴에 따라 변동합니다. 난방비의 경우 난방 시설 및 종류에 따라 돈이 다를 수 있구요.

 

이를 전망하기 위해, 이전 세입자에게 비용에 대한 정보를 물어보는 것이 이익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주거 비용 전략을 세울 때는 월세, 담보금 뿐만 아니라 관리비와 공과금까지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이런 고려를 통하여 생활 가격을 효율을 최대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데요. 참고 관리비는 월세와는 별개로 세액혜택 대상이 아님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부동산 용어 정리 - 전/월세 계약 집 보러갈때 필수

부동산을 보러다닐때 여러가지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막 집나온 청년들뿐만아니라 성인이라면 독립을 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필수로 알아두셔야할 부동산 용어에대해

hgab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