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세무조사 대상자 및 대처방법 알아보기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4. 3. 3.

최근에는 법인 이외에도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서도 세무조사 대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모든 국민의 의무입니다. 하지만 세금 관련해서는 많은 이슈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세무조사 대상자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세'와 '탈세'의 구분이 애매한 경우가 많아 의도치 않게 탈세 행위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탈세 행위를 절세로 포장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세무조사-대상자-대처방법-표지

 

세무조사 대상자 및 조사 대처방법

 

세무조사 대상자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세무조사가 언론에서 많이 다루어지지만 개인이나 중소기업도 세무조사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사업자는 오랜 기간 간이과세자로 남아 있거나 현금 매출 비율이 매우 적은 경우 세무조사를 받게 됩니다. 또한 출처를 밝힐 수 없는 대량의 재산을 가진 개인도 세무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매출 1500억원 이상의 법인은 '순환조사대상 법인'이라고 부르며 4~5년에 한 번 이상은 의무적으로 세무조사를 받게 됩니다. 연매출이 1500억 원에 미치지 못하는 법인은 국세청의 신고 성실도 분석을 통해 세무조사 대상이 선정됩니다.

 

세금 납부는 국가의 기반을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자의 위치에서 세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세법이나 세무조사에 대한 정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규정을 이해하고 제대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무조사 대상이 되면 어떻게 대처방법

세무조사 대상이 되었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경험 많은 세무대리인을 선임하는 것입니다. 이는 세무조사의 복잡한 절차와 논리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초기 대응이 중요하므로 조사가 시작되자마자 세무 대리인과 함께 상황을 평가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세무조사 대상자 선정 기준 알아보기

세무조사는 사업자들에게 꽤나 중요한 이슈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정확히 어떤 경우에 세무조사를 받게 되는지 어떤 기준으로 세무조사 대상자가 선정되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이번에

hgaby.tistory.com

 

세무조사 대응문제

세무조사 대응을 잘 못하면 추가적인 세금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무조사 과정에서 조사관의 질문에 대해 잘못 대응하면 이는 회사의 세무상의 문제점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세무조사 결과 회사에 부과되는 세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대응으로 인해 법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세부적인 조사 목적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를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경험 많은 대리인입니다. 조사 초반에 사업자에게 질문을 하게 되는데 이 질문의 의도를 알아차릴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경험 많은 대리인이라는 것입니다.

 

조사청의 과세 논리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도 갖추어야 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른 과세가 적절했는지 절차는 잘 지켜졌는지 그리고 과세 쟁점 사항에 대해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는 판례가 있는지 등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무조사 대리인을 선임할 때는 풍부한 조사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선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조사 초반에 조사 반장이나 팀장이 질문을 하게 되는데 그 질문의 의도를 모르고 대답하게 되면 그 자리에서 조사가 끝나 버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조사 경험이 풍부한 대리인이 왜 그런 질문을 하는지 알려주고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대응을 잘하면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국 세무조사를 잘 대비하려면 경험 많은 대리인을 선임하고 그 대리인과 함께 초기 대응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