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교통사고 - 밝은 옷을 입어야하는 이유

by 실용적인 정보 채널 2023. 12. 24.

교통사고 피해자분들에게 연령 직무 그리고 사고 현황에 관하여 물어보는 것이 보편적이나 하지만 피해자분이 저녁에 도로를 횡단할 때 사고를 당한 경우 추가로 "그날 무슨 색상의 옷을 입고 계셨나요?"라는 질문은 보행자의 실수 여부를 판단하는 필요한 요소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밝은-옷-입어야하는-이유-표지

 

 

교통사고 밝은 옷을 입는 이유

 

차와 보행자 사고에서 보행자의 잘못이 있는 경우에는 예를 들어 보행자 시그널이 아닌 경우에서 횡단보도를 건넜거나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에서 길을 건넜거나 주택가나 이면도로에서 차에 치인 경우에는 보행자가 어떠한 색상의 옷을 입었는지 그 옷이 운전자의 시야에 어떠한 식으로 뛰어나왔는지가 과실여부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가령 교통사고가 저녁에 비가 오는 현황에서 일어났다면 보험사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더라도 시야 확보가 까다로운 현황에서 보행자가 검은색의 옷을 입었기 때문에 보행자를 멀리 서는 보실 수 없었다는 고집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충돌로 보행자가 밝은 색의 옷을 입고 멀리서도 잘 보이다면 보행자 측에서는 운전자가 전방 조심만 철저하게 됩니다 했다면 멀리서쪽터 보행자를 인식하고 속력을 감소시키는 상황이었다. 그렇지만 운전자가 전방 주시를 잘하지 않아 사람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고집을 할 수 있는데요.

 

 

운전 중 사고시 과실 확인하는 방법

과실이란? 가해자와 피해자의 책임이 누구에게 어느 정도 있냐 비율을 체크한느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100:0, 7:3 등의 표현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본인의 과실비율이 많을수록 나의 잘못이 더

hgaby.tistory.com

 

교통사고 과실의 판단은 사고를 보고있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다르며 판사의 재량에 따라 결단됩니다. 변호사의 역할은 판사를 잘 설득해야 합니다. 운전자가 조금만 더 주의하셨으면 사고를 피할 수 존재했다는 고민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행자의 옷 색상이 밝았거나 슬리퍼에 형광 물질이 있어 멀리서도 빛이 났거나 해당 장소에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거나 매장 간판 때문에 주변이 밝았거나 등의 사항을 고집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블랙박스 평가을 통하여 보행자의 형체가 최초로 보이는 시점 도로의 제한 속도 등을 계산합니다. 보행자에게 최대로 유리한 재판을 이끌어낼 수 있고요. 하지만 법무사가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발견하기 까다로운 사고의 경우에는 편을 들어줄 수 없는 경우도 대다수입니다.

 

외출 시 옷을 입어야하는 이유

보행자 자체적으로도 신중해야 하겠습니다. 밤에 외출할 때는 무조건 밝은 색상의 옷을 입고 시그널을 잘 지키며 무단 횡단을 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전거나 오토바이 어린이들의 킥보드 등에도 멀리서 잘 보일 수 있도록 라이트를 달아야 하겠습니다.

 

특별히 어린이들의 경우에만는 멀리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밝은 색상의 옷 반사판이 달린 운동화이나 핸드백을 착용해야 하겠습니다. 비 오는 날에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산을 이용하고 있는 어린이들은 차를 잘 보지 못하므로 비옷도 밝은 색상 우산도 밝은 색상 혹은 핸드백에 불빛을 다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만약 교통사고를 당하면 보행자가 중상이거나 죽은 경우 보행자의 과실이 이슈가 되는 사고라면 교통체증사고 전문적인 변호사에게 상담 안내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함께 보기 좋은 자료)

교통사고 시 합의금 및 대처요령 알아보기

차사고 났을때 대처방법 알아보기

댓글